1.
코로나19 사태로 5060 세대 배달앱 및 온라인쇼핑 이용이 크게 늚.
(올 1~9월 신한카드 고객 결제내역(지난해 1~9월 대비)
<배달앱 결제 건수 증가율>
– 50대 : 150% 증가
– 40대 : 146% 증가
– 60대~: 118% 증가
– 30대 : 82% 증가
– 20대 : 65% 증가
<온라인쇼핑 결제 건수 증가율>
– 60대~: 64% 증가
– 50대 : 57% 증가
– 40대 : 49% 증가
– 30대 : 36% 증가
– 20대 : 29% 증가
(참고)
* 마켓컬리 (식재료 새벽배송 앱)
– 올해 매출액: 약 1조원 예상
– 지난해 매출: 4289억원 (2배 이상 성장)
* 당근마켓 (지역 중고거래 앱)
– 10월 월간활성사용자수(MAU): 1250만명
– 올해 초: 480만명 (2.5배 이상 성장)
2.
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사람들이 쇼핑을 위해 이동하는 거리도 짧아짐.
* 신한카드 고객 결제 순서별 가맹점간 소비동선 거리(지난해 4월 대비 올 4월)
<소비동선 거리 감소율>
– 노년층 : 27% 감소
– 영·유아 자녀 둔 고객 : 26% 감소
– 미혼 : 26% 감소
– 평균 : 24.6% 감소 (186.8 → 140.7㎞)
결론.
그동안 2030 중심이었던 배달앱과 온라인쇼핑 고객층이 코로나19 사태로 5060 세대로 확대되고,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매장 덜 찾으면서 사러 돌아다니지 않게 됨.
[출처: 매일경제]
https://www.mk.co.kr/news/economy/view/2020/12/1303599/